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정리

2021 문화누리카드 신청자격 대상 및 신청방법 총정리(+ 사용처)

by 정확성팩트 2021. 2. 1.
반응형
2021 문화누리카드 신청자격 대상 및 신청방법 총정리(+ 사용처)

서울시 경기도 및 전국적으로 기초생활수급자와 법정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문화누리카드 발급 신청을 2021년 1월초에 받으며 2021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신청방법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놓치면 받을수 없는 금액이니 꼼꼼하게 살펴보고 신청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문화누리카드는 도서·음반 구매와 영화·공연·여행·스포츠관람 등에 쓸 수 있는 카드로, 6세 이상 지원 대상자에게 발급됩니다. 올해는 1인당 지원금이 종전 9만원에서 10만원으로 늘었으며, 자동재충전·모바일 앱 서비스, 온라인 가맹점 확대 등으로 혜택이 커졌다고 시는 전했습니다. 오늘은 2021 문화누리카드 신청자격 대상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2021 문화누리카드 발급 대상자(신청자격)

 

문화누리카드 발급대상자는 법정 6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기초생활수급자, 조건부수급자, 보장시설수급자) 자격 또는 법정 6세 이상 차상위계층 자격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차상위자활, 차상위장애수당, 차상위장애아동수당, 차상위장애인연금, 차상위본인부담경감, 차상위한부모가족, 차상위우선돌봄)

가끔 일부 기관이나 교육청 등에서 '차차상위계층(비법정 차상위계층)'이라고 하여서 해당 가구의 건강보험료 납부액이 최소기준의 120~130% 정도에 해당하여 교육비나 기타 지원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차차상위계층은 문화누리카드 발급 대상자가 아닙니다. 본인이 기초생활수급자 혹은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지 확인하려면 본인의 신분증을 갖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복지과 공무원에게 물어보면 본인에게 자격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급 기간은 매년 초이나, 거주 지역에 따라 발급 가능 기간이 다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2021 문화누리카드 발급기한, 사용기한

-2021년 기준 1인당 10만원 지원 (4인 가족 기준 40만원을 지원 해줍니다.)
-2021년도 발급 기한은 2월 1일 ~ 11월 30일(재발급, 재충전 포함)
-2021년도 사용 기한은 2월 1일 ~ 12월 31일
-2021부터는 2020년 문화누리카드 발급자가 수급자격 유지 시,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자동으로 2021년 지원금(10만원)을 개인의 문화누리카드로 지급하는 자동재충전 제도가 실시됩니다.

 

3. 2021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주민센터(동사무소)에서의 발급 절차(오프라인)

핸드폰(누리집 및 앱)에서의 발급 절차

 

 

4. 2021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오프라인)

 

  문화누리카드 가맹 업종
문화 도서 : 서점, 만화 콘텐츠 사이트, 전자책 구독 사이트 등
음악 : 음반판매점, 음원 콘텐츠 사이트, 악기점
영상 : 영화관, 영상 콘텐츠 사이트, 영화제, 케이블 TV, 위성방송
공연 : 공연장, 극단, 아트홀, 공연축제
미술 : 전시(미술관, 박물관, 화랑, 비엔날레), 공예(미술관·박물관 내 아트숍, 공예품점), 사진관
문화체험 : 문화예술 체험공간(문화센터, 공방), 문화재 체험, 한복점 및 한복대여점, VR 체험, 방탈출 체험, 온라인 취미 클래스, 문화예술 분야 직업체험 
여행 교통수단 : 철도, 고속버스, 시외버스, 국내 항공, 여객선, 렌트카
여행사 : 관광여행사
관광지 : 관광명소, 휴양림, 캠핑장, 동물원, 식물원, 온천, 지역축제, 체험관광, 테마파크 등
숙박 : 호텔, 리조트, 콘도, 모텔, 게스트하우스, 민박
체육 스포츠 관람 : 국내 4대 프로스포츠(축구, 농구, 야구, 배구) 및 국내 개최 국제 국제 스포츠 경기 입장권
체육용품 : 체육사 및 체육용품점, 경기장 내 응원 용품점, 자전거 판매점
체육시설 : 수영, 헬스, 볼링, 요가, 복싱, 탁구, 사격, 레저스포츠 등 스포츠 이용시설, 체육시설 이용 예약 플랫폼, 스크린 체육시설 등

 

유적지나 고궁, 박물관, 미술관 등에서 문화누리카드를 제시하면, 해당 시설의 입장료 정책에 따라 다르지만 저소득층에 대해 무료 입장을 시행하고 있는 곳에서는 무료로 티켓을 끊어주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 입장료를 이 카드로 결제해 줍니다. 동네에서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서점도 가맹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 듯합니다.

렌터카/항공 업체나 고속버스, 철도와도 가맹이 되어 있습니다. 쏘카의 카셰어링 서비스도 운전면허를 취득한 성인에 한해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이는 저소득층이 문화 시설을 이용하기 위해 이용하는 시설이므로 문화 시설에 해당한다는 관점에 의한 것입니다. 철도의 경우, 내일로 등에 비해 빵빵한 혜택으로 많은 철도 동호인들이 군침만 흘리는 문화누리레일패스를 끊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카드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일부 숙박업소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이트에서 검색해보면 이용할 수 있는 숙박업소 목록이 나옵니다.(영화, 스포츠 티켓, 테마파크 등 여러 시설에서 문화누리카드로 결제 시 할인 혜택을 주기도 합니다. ( 광명동굴처럼 100% 할인을 해주는 곳도 많습니다.)

예시로, CGV를 비롯한 국내 대형 영화관에서는 문화누리카드로 결제시 티켓 가격을 1장당 2,500원 할인해 주고 있습니다. 영화관람 상품권 구매 불가. 매점 메뉴 결제는 2019년 3월부터 해금(일부 매장 제외).다만, 1일 최대 할인 가능 인원수는 2명입니다. KBO 야구장 10곳(두산,키움,SK,LG,NC,KT,KIA,삼성,한화,롯데)에서 4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화카페 놀숲 이용 요금도 결제할 수 있습니다.학교, 학원등에서 교육비 결제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태권도 등 스포츠강좌는 별도의 바우처(국민체육진흥공단 관할)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서점에서의 교재 구매는 가능합니다. 경상남도의 경우 ‘여민동락’이라는 교육비 지원 카드가 따로 발급됩니다.(경상남도 거주 미성년 자녀 1인 당 1장씩 발급됩니다. 학습지 업체, 인터넷 강의 업체, EBS, 강남구청 인강, 온라인 서점 및 경상남도 관내 오프라인 서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맹점에서도 구입이 불가능한 품목이 있으니 주의. 전국 문화생활용이 아닌 경상남도 관내 교육용이므로 가맹점이 적고, 구입 불가능 품목이 많은 편입니다.)

문화누리카드를 이용하여 온천을 이용할 수 있으니 문화누리카드를 사용중인 위키러들은 목욕탕 대신에 온천도 고려해 보도록 합시다. 문화누리카드 할인 가맹점 중 오프라인 가맹점은 여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할인가맹점 체크박스에 체크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오프라인 사용처 확인 홈페이지

 

5. 2021 문화누리카드 사용처(온라인)

 

온라인에서 사용하려면 먼저 카드등록을 해야 하는데 먼저 NH농협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보안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My NH > 안심서비스 > 일반결제서비스 > 서비스등록을 클릭하여 약관에 동의하고 카드번호와 카드 CVC번호(카드 뒷면에 있는 3자리 번호), 주민번호, 카드비밀번호, 카드 유효기간을 입력한 다음, 온라인결제에 이용할 비밀번호와 개인확인 메시지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나 휴대전화로 본인인증을 하면 카드등록이 완료되어 온라인 결제가 가능해집니다. 참고로 온라인 등록은 PC에서만 가능하고 모바일로는 불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에 대해 할인 혜택을 부여하는 온라인 가맹점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가맹점은
도서 : YES24(도서), 교보문고, 리디북스, 밀리의서재, 반디앤루니스, 알라딘, 영풍문고 온라인몰, 인터파크(도서), 카카오페이지, 네이버 시리즈
음악 : GENIE 지니, 멜론, 벅스
영상 : YES24 영화, ㈜맥스무비,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티빙, 웨이브(wavve), 넷플릭스(Netflix), 왓챠플레이(Watchaplay), 유튜브(구글), 네이버 시리즈온
공연 : 마루, 멜론티켓, 아르코예술극장, 예술의전당(SAC Ticket), 옥션티켓, 티켓하나프리티켓
공예 : KCDF 한국공예디자인진흥원 온라인숍, 국립박물관 문화재단 온라인몰(뮤지엄샵), 한국관광명품점
사진관 : 찍스, 포토몬
교통 : 이스타항공, 쏘카, SRT, 코레일 한국철도공사, 버스타고, 티머니(시외버스/고속버스), 씽씽
여행사 : 하나투어, NH여행, 대명투어몰, 코레일관광개발
관광지 :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정태영삼
숙박 : 떠나요닷컴, 아고다, 야놀자, 여기어때, 정보화마을
스포츠관람 : 티켓링크(스포츠), 인터파크 티켓(스포츠), KOVO통합티켓예매시스템
체육용품 : 삼천리자전거 온라인몰
체육시설 : 티엘엑스(TLX), 서울자전거 따릉이


홍보가 미진한 부분이지만 일부 온라인 가맹점에 한해 페이코 결제가 가능합니다. 최근 페이코 사용 가맹점들이 늘어나고 있으니 한번 쯤 고려해도 좋습니다. 등록은 기존에 등록하는 절차와 같습니다. 그리고 결제도 간편하고, 페이코 포인트도 쌓을 수 있으니 등록해서 이용해봅시다. 이와는 별도로 문화누리카드로도 농협 계열 포인트인 NH 포인트를 쌓을 수도 있습니다. 가맹점에서 결제하면 적립해주니 참고합시다.

구글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구글은 용도 외 사용 문제로 인해 막을 수 밖에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유튜브 프리미엄 정기결제, 유튜브 영화 구매결제는 지원됩니다. 오픈마켓 사이트에서는 종이책, 전자책 모두 구매할 수 없습니다. 구글과 비슷한 이유입니다.

 

6. 2021 문화누리카드 잔액확인 방법

 

보통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하면 문자로 잔액이 통보되나 그렇지 않은 경우는 문화누리카드 카드사용 및 잔액조회에 접속하여 이름/주민번호/카드번호를 입력하거나 또는 휴대폰이나 공인인증서로 인증하면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엔 문화누리카드 앱이 나와서 앱 설치 후 카드등록을 하면 쉽게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2021 문화누리카드 신청홈페이지-바로가기

 

문화누리카드 신청하러 바로가기-홈페이지

 

문화누리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백범일지 '나의소원' 김구 - 문화누리카드란? 문화누리카드 신청하기 1문화누리카드란? 문화누리카드는 삶의

www.mnuri.kr

위에서도 가맹점 명칭을 입력하지 않으셔도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 또는 사용하고자 하는 지역인 청도군, 칠곡군, 경남(경상남도), 창원시, 진주시, 통영시, 사천시, 태백시, 동백시, 속초시, 인제군, 평창군, 광양시, 부안군, 김제시, 남원시, 전남(전라남도), 경북(경상북도), 충남(충청남도), 천안시, 공주시, 보령시, 서산시, 밀양, 대구시, 인천시, 광주시, 울산시, 세종시, 충북(충청북도), 청주시, 충주시, 제천시, 제주도, 강원도, 전주시, 군산시, 익산시, 공창군, 김천시, 구미시, 경산시, 거제도, 양산, 논산시, 태안군, 금산군, 서천군, 아산시, 전북(전라북도), 안동시, 영천시, 목포시, 여수시, 순천시, 포항시, 경주시, 신안군, 장흥군, 영광군. 삼척시, 정선군, 고성군, 강릉시, 나주시, 서울시, 부산시, 상주시, 춘천시, 원주시, 김해시, 창년군, 함안군 등을 검색을 하셔도 문화누리카드의 해당 지역에 존재하는 사용처들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이렇게 위의 방법으로 문화누리카드의 오프라인 사용처를 검색을 통하여 전국에서 자신이 문화누리카드를 사용가능한 지역을 간편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카드를 승인취소한 후 잔액이 1월달에 환불되는 경우 잔액은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이것은 국가지원금에 한하고 본인부담금은 정상적으로 환불이 가능합니다. 가급적 10월~11월까지는 쓰는 것이 좋습니다. 꼭 놓치지말고 혜택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추가 궁금 사항은 댓글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는 발급안될때 해결방법과 자동충전, 재발급, 잔액조회에 관한 자세한 방법이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2021년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재발급 방법(+재충전 방법 발급안될때)

2021년 문화누리카드가 올해는 1인당 지원금이 종전 9만원에서 10만원으로 늘었으며, 자동재충전·모바일 앱 서비스, 온라인 가맹점 확대 등으로 혜택이 커졌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작앤조회 재발

bvutf66khjg2.tistory.com

 

3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대상

3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대상 오늘은 오프라인 신청 마감일입니다. 꼭 늦지않게 3차재난지원금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특고, 프리랜서 고용안정지원금 ​ 3차 신규 신청기간 온라인_ 1

bvutf66khjg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