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공매도란? 뜻 장점 단점 활용방법

by 정확성팩트 2021. 2. 2.
반응형

최근 공매도 뜻에 대해 관심이 높아진 이유는 국내외 모두 이슈가 있어서입니다. 국내에는 화폐가치 하락으로 인한 재태크 열풍으로 인한 주식호황. 미국에서는 게임스톱 주가를 놓고 헤지펀드와 개인이 전쟁을 벌이고 있어 공매도가 연일 화제가 되고 있는데 공매도의 뜻과 장점 단점 활용방법에 대해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약간 길지만 그 만큼 이글 하나를 읽으시면 공매도와 주식에 대해 잘 알게 되실거니 필요한 부분만 목차를 클릭하셔서 읽으셔도 됩니다.

 

목차

 

1. 공매도 뜻

 

 

 

 

공매도(空賣渡, short stock selling)는 한자 뜻 그대로 풀이하면 '없는것을 판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종목의 주식을 미리 빌려서 팔고 나중에 실제로 주가가 내려가면 싼값에 다시 사들여 빌린 주식을 갚아 차익을 남기는 투자 기법 입니다. 영어로는 short selling, 혹은 줄여서 short라고 불립니다.

흔히 싸게 산 다음 비싸게 팔아야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공매도는 매수 후 매도하는 일반 거래와 다르게 거래의 순서를 바꿔서 우선 비싸게 팔고 나중에 싸게 사서 갚는 방식으로 수익을 냅니다. 쉽게 말하자면 가격이 떨어지면 돈을 따는 것입니다. 

즉, 매도 후 매수입니다. 예를 들어서...
1)A라는 주식의 가격이 50만원인데 내려갈 것 같으니까 A 주식을 빌려서 팝니다. (이때 현금이 50만원)
2)이후 A 주식 가격이 40만원으로 하락했을때 A 주식을 삽니다. (이때 현금이 10만원 + A주식)
3)그러고서 빌린 A주식을 갚습니다.
4)이렇게 되면 최종적으로 현금은 +10만원이 되는 것 입니다.


쉽게 말해 주식을 음수(마이너스) 주만큼 보유한다고 보면 됩니다. 공매도는 매도와 매입 사이에 자산 가격이 떨어질수록 수익이 커지지만 자산 가격이 음수(마이너스)가 될 수 없기 때문에 기대 수익은 100% 미만입니다. 반면 자산 가격의 상한선은 없기 때문에 기대 손실이 무한대입니다. 주식 가격이 계속 오르면 자신이 사다 갚아야 할 돈은 계속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앞에서 공매도 했던 50만원 짜리 A주식이 7000만원이 되었고 이때 갚는다면, 최종적으로 현금은 -6950만원입니다.


공매도는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주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주식 투자만 한다면 KODEX 인버스 등 지수 역추종 ETF 매수나 공매도 외에 하락장에서 돈 벌 방법은 거의 없습니다. 파생상품 거래를 병행할 경우 풋 옵션 매수, 선물 매도 등이 있습니다. 실제로 선물 매도는 공매도와 구조가 거의 같습니다.

피상적으로 공매도에 대해 들어본 사람들의 경우 흔히 주식시장에서의 공매도만 떠올리지만, 채권, 외환, 파생상품 시장 등 모든 시장에서 가능한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같은 경우 BitMEX등의 거래소에서 공매도를 지원합니다.

 

이 때 한국 주식 시장에서의 공매도는 또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대차 거래(loan transaction)


증권사가 자산운용사나 투자자문사에 주식을 빌려주는 것으로, 증권사가 자사 고객을 통해 조달할 수 없는 경우 한국예탁결제원 또는 한국증권금융을 이용하는 기관 간 거래이며 보통 억대 단위 금액이 오고 갑니다. 또한 여기에는 대차 거래 참가 대상에 자본시장법에 따른 '전문 투자자'도 포함되는데, 2016년 현재 자본시장법 시행령 제10조에서는 50억 이상의 금융 투자 상품 잔고 보유, 계좌 개설 후 1년 이상 지날 것, 관련 자료 제출로부터 2년 내일 것 등을 전문 투자자의 조건으로 들고 있습니다. 즉 50억 이상의 자산가라면 대차거래할 수 있습니다. 자금력이 되는 투자자들이 참여하는 만큼 대주거래보다 오래 주식을 빌릴 수 있는 경우가 많은데, 단위는 3~6개월이며 연장할 수 있습니다.


★대주 거래(stock loan)


증권사가 개인에게 주식을 빌려 주는 것. 개미들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지도 부족, 높은 이자율, 대주 물량 부족 등 이유로 성행하지 않을 뿐입니다. 사실 대주거래는 개별 증권사가 담당하므로 당연히 물량이 적습니다.  증권사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상환 기한이 대차거래보다 꽤 짧습니다.

 

2. 공매도 장점

 

 

 

 

 

 

공매도의 장점으로는 아래와 같이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①주식시장의 효율성이 늘어났습니다.
주식의 가격은 매수세와 매도세의 균형으로 이루어지는데, 주식을 사는 데는 아무런 제약이 없으므로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믿는 투자자의 의견은 아무런 장애없이 시장에 반영됩니다. 그런데 만약 공매도가 불가능하다면 주가가 하락할 것이라고 믿는 투자자의 의견은 제대로 반영되기 힘듭니다. 왜냐하면 이 경우 주식을 파는 것이 가능한 사람은 기존에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으로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주가가 하락할 것이라 믿는 분들은 이미 그 주식을 팔았을 것이며, 공매도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주식을 소유 하지 않은 투자가들은 그 주식이 현저하게 고평가 되었거나 사업전망이 나쁘다는 생각을 하여도 이를 주가에 반영시킬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공매도가 없는 시장에서는 필연적으로 주식 가격이 본래 가치보다 고평가 받는 버블이 형성됩니다. 당장은 피해가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런 버블은 언젠가 꺼지게 되고, 그 과정에서 돈이 생산적인 곳에 쓰이지 못하는 기회비용과 폭탄돌리기의 막차를 탄 사람들의 고통이 야기됩니다. 공짜 점심은 없다 공매도는 이러한 가격 거품 발생을 방지하여 주가를 실제 가치에 수렴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효율적 시장 가설의 핵심 전제 중 하나가 공매도가 가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불가능할 경우 시장은 효율적일 수 없습니다.


②주식시장의 유동성이 높아집니다.
거래가 쉽게 일어날수록 유동성은 높아집니다.좀 전의 예시처럼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주식의 대부분을 보유한 상황에서, 만약 공매도가 없다면 매수자가 매도자에 비해 훨씬 많아 거래가 성사되기 어렵고 따라서 유동성도 낮아집니다. 공매도는 일반적 거래와 달리 선매도 후매수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도 의견을 반영하기 쉽고 그와 동시에 거래 성사 가능성, 즉 유동성도 높아집니다.


③가격의 연속성에 도움이 됩니다.
가격의 연속성이란 주식의 가격이 급격하게 변하지 않고 조금씩 변한다는 것입니다. 거래가 자주 일어나고 그만큼 유동성이 늘어나면서 정보의 반영이 빨라지기 때문입니다.[7]


④공매도는 현재 회사의 방향에 대해 객관적인 입장에서 부정적인 의견을 낼 수 있는 길을 열어줍니다.
공매도를 통해 회사의 부정적 경영방침을 이슈화시키고, 그로 인해 회사는 주가 및 대출조건 등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곧 이사회 및 경영자에게 책임 있는 경영을 하도록 만드는 방법이 됩니다. 개인들의 정보력은 기관에 비해 열위에 있고, 공공기관인 증권위원회의 건전성규제는 한계가 있는데(직원들이 공무원이라 부실을 잡아내는 인센티브가 부족), 이것을 공매 투자가들이 메꿔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⑤위험의 헤징(hedging)에 도움을 줍니다. 공매도는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적정 비율의 공매도를 섞는 것으로 수익의 방향과 변동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공매도는 선물 매도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3. 공매도 단점

 

 

 

 

 

 

①주식을 빌리고 나중에 다시 갚는 과정이 포함되는 만큼, 채무불이행 리스크가 있습니다. 자칫 잘못해서 주가가 막무가내로 올라가버리면 제대로 망합니다. 공매도하다가 그대로 망한 롱텀 캐피탈과 게임스탑 공매도하다가 얻어맞고 있는 헤지펀드들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②미리 공매도를 쳐놓고 나쁜 소문이나 루머, 불리한 사실을 차후에 유포해서 수익을 낼 수 있어 도덕적 문제가 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미리 매수한 후 차후에 좋은 소식이 있다고 정보를 흘리는 것도 시세조종이므로 단순히 선거래 후정보공개 부분만 봐서는 공매도가 더 나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두 가지 문제가 있는데, 첫째는 심리적으로 분들은 나쁜 소식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으며, 둘째로 무언가 가치있는 것을 만들어내는 것보다는 가치있는 것을 파괴하는 것이 더 쉽다는 것입니다. 간단히 예를 들어, 암 치료제를 발견하는 것은 어렵지만 폭탄테러를 일으키거나 음해하는 것은 쉽습니다.


③해당 자산에 비관적인 의견을 반영하기 때문에 공매도가 많이 일어나는 기업의 경영자는 안 좋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보통 이것은 오히려 장점이지만 공매도가 부정확한 루머에 근거한 것일 경우 경영자가 경영에 쏟아야 할 노력을 주가 방어 등에 낭비하게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2012년 셀트리온에 대한 부정적 루머가 있었는데, 중국 임상시험 과정에서 2명의 사상자가 나왔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 허위 뉴스로 3일간 10만 주 이상의 공매도가 발생하여 셀트리온 주가는 52주 최저가를 기록하였습니다. 해외로 가도 별 차이는 없는지 일론 머스크의 경우 테슬라의 머천다이즈를 파는 사이트에 짧은 반바지(Short shorts)가 곧 올라갈 것이라고 트윗을 날리는 등 간접적으로 공매도 세력을 꾸준히 조롱하며, 공매도 세력에 대한 반감때문에 게임스탑 사태때도 주도적으로 나서서 대세를 만들었습니다.


④이론적/실증적으로는 좋은 내용이 많더라도 한국에서는 제도 자체가 잘 정비되고 유지/감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투자자의 주식이 자기도 모르게 대여되는 경우가 있었다고 합니다.(현재는 명확하게 본인동의절차를 거치고 있다고 함) 참고로 삼성증권 유령주식 사태는 공매도와 무관하며 전산상 입력 실수로 인한 금융사고이지만... 비공식적(=불법적) 공매도가 관행적으로 이뤄지고 있었다고 가정하면 사건을 이해하기가 상당히 쉬워집니다.


일반 주식 거래와는 달리 공매도 과정은 놀랍게도 아직 완전히 전산화되지 않은 것도 문제입니다. 다수의 공매도 계약이 전화, 메신저, 이메일 등으로 이루어지고 거래 정보를 엑셀로 정리했다가 수기로 입력하는 식으로 공매도가 진행되어 이 과정에서 실수로 무차입 공매도가 일어날 수도 있으나 이를 증권사가 확인하기 어렵고, 심지어 2020년 공매도 금지 이전에는 공매도 거래 내역 보관이나 금융당국 보고가 의무가 아니어서 고의로 불법을 저지르고는 기록을 조작하는 것도 불가능하지 않았던 등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여러 요소가 공매도에 대한 불신을 키우고 있습니다.

 

4. 공매도 활용법

 

 

 

 

 

 

어떤 주식이 내려갈 것이라 생각할 경우, 공매도를 이용해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외국에서는 공매도가 가능하기에 한 종목만 매매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들은 한 종목에 대해 집중적 연구를 통해 더 정확하게 적정가를 산출하고 그에 따라 수익을 냅니다. 


또 포트폴리오의 위험을 제거하기 위해 공매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익을 확정하면서도 주식을 팔고 싶지 않은 경우, 공매도를 이용해 이익을 확정할 수 있습니다. 즉 매수포지션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매도포지션을 잡는 것. 이러면 소유권을 유지한 상태로 시세차익만 취할 수 있지만, 세금이나 이자비용 등의 요인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추가로 차익거래에서도 공매도는 종종 쓰입니다. 통상적으로, 차익거래를 하는 외국인/기관투자가들이 선물 매수 - 현물 매도시에 현물을 공매도 하고는 합니다. 예를 들어 선물지수와 코스피지수는 동행하므로 선물가격에 비해 현물가격이 저평가/고평가 된 경우가 존재하는데, 현물이 선물보다 지나치게 고평가된 경우 공매도를 통해 차익거래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를 직접 하지 않더라도 공매도를 이용해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매도를 실행하는 분들은 남들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매도의 특성상 수익은 제한되고 손실은 무제한인데다가 이자비용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수익을 내야만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주가 방향에 상당한 확신이 없는 이상 공매도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공매도 추이를 확인하여 공매도가 많은 종목을 피하는 것을 통해 위험한 종목을 미리 거르거나 보유 종목의 매도 시점을 잡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매도를 하지 않더라도 수익을 내는 또 다른 방법으로 증권사와 주식대차 계약을 맺는 것이 있습니다. 즉 공매도에 필요한 주식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것입니다. (증권사마다 다르지만 공매도 수요에 따라 연환산 0~5% 정도를 받는입니다.) 다만 받는 이자가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닙니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단기투자 위주로 거래하는 매수 포지션의 투자자라면 공매도 세력으로 인해 손실을 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장기투자를 하면서 회사의 가치에 대한 확신이 있을 경우에만 이런 방법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공매도는 아니지만 비슷한 효과를 내는 방법으로 선물 매도가 있습니다. 또한 요즘은 인덱스 펀드나 ETF 형태로도 선물 매도와 비슷한 효과를 내는, 소위 인버스 펀드나 리버스 펀드가 거래되고 있으며, 거기에다가 수익/손실을 뻥튀기 시켜주는 레버리지가 가미된 펀드/ETF 상품도 나오고 있습니다

 

5. 공매도 리스크

 

 

 

 

 

 

공매도는 최대 수익은 제한되어 있고 최대 손실은 무제한입니다. 게다가 주식을 빌리는 과정에서 이자를 지불해야 하는데 수익은 주식을 상환하면서 시세차익으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공매도는 시간이 지날수록 불리한 게임이 됩니다. 즉 단기적인 주가 흐름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단기 주가 예측은 매우 어려운 일에 속합니다.


아무리 안 좋은 종목이라도 전체적으로 상승장일 때에는 같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문제는 상승장인 기간은 길고 하락장인 기간은 짧은게 보통이라는 점입니다. 또 몇몇 종목은 아무리 말도 안 되게 비싸도 계속 오르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경제가 위기 상황일 때는 국가정책으로 공매도를 일시적으로 금지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공매도 포지션을 청산할 수 있다면 이익을 보고 끝날 수 있지만, 공매도와 관련된 거래를 막으면서 포지션 청산이 불가능해진다면 오히려 큰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공매도 금지 조치는 보통 어느 정도 상승장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시점에서 풀리기 마련인데, 그 때가 되면 이미 적절한 청산 시점을 한참 지난 때이기 때문입니다. 이 때 공매도의 수익구조 특성상 전혀 레버리지를 쓰지 않아도 총자산 이상의 손실을 입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한순간에 빚쟁이가 되어버리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6. 공매도 반응과 전문가 분석

 

 

 

 

 

 

개인 투자자들의 의견은 대체로 악의 축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주가 하락을 조장하며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큰 원인입니다.특히 소유경영자는 이를 통해 부당하게 기업 규모에 따른 규제나 승계 시 상속세, 증여세를 회피할 유인이 있다고 봅니다. 이런식으로 자사의 주가를 고의로 떨어뜨려 개미투자자들의 이탈을 유도해 대주주의 기업 지배구조를 공고히하는데 공매도가 크게 일조한다고 생각하는 것. 이를 부각시킨 뒤 자산시장에서 주식투자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속화하여 자산시장 왜곡을 유발한다는 점까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대중의 공매도에 대한 인식은 가히 최악이라고 해주셔도 과언이 아니며 밑의 전문가 문단에서 제기하는 장점들이 한국 증권시장에서는 깡그리 무시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때문에 영원히 공매도를 금지하라는 청원까지 등장한 상황입니다. 그에반해 전문가들은 공매도는 원론적인 경제흐름에서 상당한 역할을 한다고 보는 편입니다. 학자들은 공매도의 효과에 관한 대표적 이론/실증 연구 결과에 따라 공매도의 순기능이 있다고 보는 시각이 우세합니다.

 

오늘은 공매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공매도는 외인과 기관이 매매하는 방식이며, 개인은 대주거래라는 이름으로 공매도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대주거래도 일반 주식 매매와 마찬가지로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 꼭 명심하시고 투자는 항상 신중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2021.04.20 - [일상정보] - 던프로토콜(DAWN)코인 급등이유 와 전망,호재정보 완벽정리

 

던프로토콜(DAWN)코인 급등이유 와 전망,호재정보 완벽정리

던프로토콜(DAWN)코인 급등이유 와 전망,호재정보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 최근 비트코인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신규 유입된 코인 투자자분들이 많습니다. 상승하는 종목을 보면 나도 쉽게 수

bvutf66khjg2.tistory.com

 

 

여자친구 소원 나치 마네킹 포옹사진에 난리난 인스타 상황(+이유 나이 프로필)

여자친구 소원 나치 마네킹 포옹사진에 난리난 인스타 상황(+이유 나이 프로필) 걸그룹 여자친구 소원이 나치 마네킹과 찍은 사진을 공개해 전 세계 팬들의 질타를 받고 있습니다. 2021

bvutf66khjg2.tistory.com

 

 

이다희 과거 최악의 연애방법으로 회자됐던 이유(+클릭비 오종혁 공개연애 남편)

이다희 과거 최악의 연애방법으로 회자됐던 이유(+클릭비 오종혁 공개연애 남편) 이다희가 2021년 1월 31일 방송된 SBS '미운우리새끼'에 이다희가 스페셜 MC로 등장해 그녀의 나이와 과거 사건이

bvutf66khjg2.tistory.com

 

 

가수 진달래 남편 아들 대학 포기했던 집안 사정 결혼스토리 학교폭력

가수 진달래 남편 아들 대학 포기했던 집안 사정 결혼스토리 학교폭력 미스트롯2로 큰인기를 끌던 가수 진달래가 학교폭력 논란으로 하차하게 되면서 진달래 남편 아들 대학을 포기해야만 했던

bvutf66khjg2.tistory.com

 

 

황정음 근황 전남편 프로골퍼 이영돈 이혼사유 재산 아이

황정음 근황 전남편 프로골퍼 이영돈 이혼사유 재산 아이 배우 황정음이 이혼 후 처음으로 직접 근황을 전하며 전남편 프로골퍼 이영돈과 이혼사유와 재산 당시 아이 출산등이 재조명되고 있습

bvutf66khjg2.tistory.com

 

반응형

댓글